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4호] 조은별 (2024).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국내 실재감 연구 동향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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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학술지로 출판된 실재감 연구를 대상으로 텍스트마이닝을 실시하여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학술논문은 2006년부터 2024년 10월까지 294편이었다. 분석 결과, 첫째, 국내 실재감 연구는 2019년까지는 증감을 반복하면서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2020년 코로나19 발생과 함께 뚜렷한 증가 양상을 보였다. 이후 2022년을 기점으로 감소하였다. 실재감 연구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의약학, 농수해양, 예술체육, 복합학을 모두 포괄하여 수행되고 있었다. 둘째, 빈도(Term frequency, TF)와 빈도-역문서 빈도(Term Frequency-Inverse Document Frequency, TF-IDF) 분석 결과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 ‘학습몰입’, ‘영향분석’은 중요한 단어로 확인되었다. 셋째, 토픽모델링을 실시하여 6개의 토픽을 도출하였다. 각 토픽은 ‘사회적 맥락과 연계(토픽 1)’, ‘학습과정 중심의 탐색(토픽 2)’, ‘학습자 특성의 반영(토픽 3)’, ‘수업 사례 기반의 분석(토픽 4)’, ‘교수자의 역할 이해(토픽 5)’, ‘학습성과와의 관계 분석(토픽 6)’으로 명명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가 교수실재감에 집중된 연구를 확장하여 여러 유형의 실재감을 균형적으로 탐색하고, ‘개발’, ‘관리’ 영역과 관련된 연구 주제를 확대해야 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주요어 : 실재감, 연구 동향, 텍스트마이닝, 토픽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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