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4호] 정슬기, 박인우 (2024). 국내 문제중심학습(PBL) 적용 수업이 예비교사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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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문제중심학습의 효과성을 인지적․정의적 영역에서 종합하고, 수업설계특성에 따른 효과크기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991년부터 2023년 2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을 검색하고, 문헌 선정 기준에 따라 18개 문헌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후, 선정된 문헌에서 총 36개 효과크기를 추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중심학습은 예비교사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영역보다 정의적 영역에서의 효과가 높았으나,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문제중심학습의 효과는 총 처치기간이 10~13주일 때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처치기간이 증가할수록 효과크기가 함께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넷째, 수강생 수가 30명 이상인 경우와 25명 미만인 경우에 25명 이상 30명 미만인 경우보다 효과크기가 유의하게 높았다. 다섯째, 소집단의 인원이 3~5명인 경우, 소집단 인원과 관계없이 이 범위 내에서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문제중심학습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종합하고, 수업설계특성에 따른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예비교사를 위한 문제중심학습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설계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요어 : 문제중심학습, PBL, 예비교사, 예비교사교육, 메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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