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4호] 김태우, 이영주 (2024). 효과적 교사 전문성 개발(ETPD) 특성에 대한 교사 인식 유형별 전문성 개발 전략 혼합연구: TALIS 2018을 중심으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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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효과적 교사 전문성 개발 특성(ETPD)에 대한 교사 인식을 기반으로 교사 유형별 전문성 개발 전략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TALIS 2018 우리나라 초․중학교 교사 4,337명, 학교장 308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ETPD 특성에 대한 교사 인식 유형과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현직교사 12명을 대상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ETPD 특성에 대한 실제 경험과 생각을 확인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인식 유형은 ‘종합 인식형’, ‘내부 소통 중심형’, ‘개인 발전 중심형’, ‘수업 적용 중심형’의 네 가지로 분류되었다. 둘째, ‘종합 인식형’과 ‘수업 적용 중심형’은 교사 수준 요인과 학교 수준 요인의 영향을 고루 받고, ‘내부 소통 중심형’은 학교 수준 요인의 영향을, ‘개인 발전 중심형’은 교사 수준 요인의 영향을 주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실천 수준은 ‘종합 인식형’이 가장 높았으며, 반대로 ‘수업 적용 중심형’은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넷째, 유형별 전문성 개발 전략의 경우 ‘종합 인식형’은 자신의 전문성을 동료 교사들에게 확산하도록, ‘내부 소통 중심형’은 교사 협력의 조력자에서 주도자로 성장하도록, ‘개인 발전 중심형’은 동료 교사와의 협력에 자연스럽게 참여하도록, ‘수업 적용 중심형’은 전문성 개발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여 다른 유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문성 개발에 대한 교사들의 주관적 인식에 기반한 유형별 맞춤형 전문성 개발 전략을 탐구하여 교사 전문성 개발 정책에 대한 시사점과 교육공학 분야 교사교육 연구 확장에 기여한 의의가 있다. 주요어 : 교사 전문성, 교사 전문성 개발, PD, TALIS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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