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4호] 임철일, 박성경, 엄태연, 임민희, 홍수민 (2024). 가상세계 초․중등학교 도서관 학습환경 모형 개발 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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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세계에서의 초․중등학교 학교 도서관 구축을 위한 공간 요소를 도출하고 학교 도서관 학습환경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상세계에 도서관을 구축하려는 시도는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가상세계에서의 학교 도서관 구축 사례는 매우 부족하며, 가상세계 학교 도서관에 요구되는 공간 요소를 도출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 전문가 대상 초점집단면담 및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가상세계 학교 도서관 학습환경 모형을 개발하고 공간 활용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가상세계 학교 도서관은 크게 로비, 클래스룸, 통합자료실, 메이커스페이스, 개인공간, 커뮤니티 공간으로 구분되며, 로비를 제외한 모든 공간은 교실, 수업 자료실, 정보탐색룸, 독서룸, 확장 경험룸, 독서 후 창작 공간, 독서 연극룸, 작품 전시 갤러리, 나의 대시보드, 우리 학교 소개, 독서 동아리, 이벤트룸, 놀이터라는 13가지 하위 공간으로 세분화된다. 본 연구는 향후 가상세계 학교 도서관을 실제로 구축하고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자에게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으며, 특히 전시나 체험 위주로 활용되었던 기존의 가상세계 도서관을 넘어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가상세계 학교 도서관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주요어 : 가상세계, 학교 도서관, 학습환경, 학습 공유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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