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21세기 정보화 시대 교육의 정보화를 선도하는 한국교육공학회

  • 임원회의실
  • 회원전용
  • 자료실
  • 연구SIG
  • 신진SIG
  • 학생SIG
  • 자격증 위원회
  • 수행실적
  • 오시는길

연구SIG

  • Home 
  • > 커뮤니티 > 
  • 연구SIG

연구SIG

연구SIG는 대학교수 및 연구원급의 연구자들을 서로 연계하기 위한 것으로 타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연구자들이 공동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3개 기관 이상에 근무하며 4인 이상의 연구자(교수 및 연구원급)가 연계하여 연구주제를 설정해야 한다.

교육공학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연구는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만 치중되어 있고,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SIG는 현재 교육공학 영역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주제 중 하나인 가상학습 환경을 감각장애가 있는 학습자에게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결정되었다. SIG구성원=김민정(단국대학교), 윤중오(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승연(한양사이버대학교), 한인숙(Emporia State University).

본 SIG에서는 창조경제 시대의 대학생 및 성인 학습자에게 필요한 창의역량에 대한 정의를 토대로, 창의 역량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교수법에 대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창의역량 개발 교육을 성공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에 기반을 둔 수업 및 교수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디자인 사고는 미국 Stanford 대학과 선도적인 디자인 회사 IDEO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모델로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창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창조해나갈 수 있는 기반으로서의 잠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사고에 바탕을 두고 대학생들의 창의 역량 개발을 돕기 위한 교수법을 설계 및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SIG구성원= 전은화(단국대학교), 정효정(단국대학교), 황윤자(단국대학교), 정재원(한양대학교), 최송일(SAP Korea R&D Center)

본 연구모임은 학교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육공학의 역할을 탐색하기 위하여 최근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수업컨설팅’이란 주제를 가지고 공동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2012년에는 ‘수업컨설팅’의 다양한 관점에 대해 탐색과 더불어, 교육공학에서 바라본 수업컨설팅의 과제 및 발전방향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2013년도에는 수업컨설팅과 관련된 최근 10년간의 연구를 분석하여 동향을 파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2014년도에는 국내 수업컨설팅 연구동향을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교육공학 분야에서 수업컨설팅 연구 및 활동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도출하였다. 올해에는 교육공학 관점에서의 수업컨설팅 모형 및 원격대학에서의 수업컨설팅 등 보다 세분화된 영역에서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SIG구성원=최정임(광동대학교), 장경원(경기대학교), 성지훈(성결대학교), 이상은(성균관대학교), 장선영(청강문화산업대)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능력이 변화함에 따라 역전학습, 창의적 문제해결, 자기주도학습능력, 적응적 학습활동, 집단지성 학습환경 설계 등과 같은 다양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설계 원리에 관한 연구들이 시도되었다. 학습자 중심 학습활동(혹은 학습환경)에 대한 다양한 관심과 논의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수학습 현장에서는 여전히 교수자에서 학습자로 정보가 전달되는 전달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모임에서는 학습자 주도의 학습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다양한 교수설계 원리를 검토하고, 실제 교수-학습 맥락에서 활용 가능한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교수설계 원리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한다. SIG구성원=홍미영(홍익대학교), 연은경(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선영(서울대학교), 이영태(경희대학교), 김선희(성결대학교), 박태정(국가평생교육진흥원)